코재수술 부작용 재발막으려면 원인파악부터



코는 얼굴의 중심에 있는 만큼 약간의 변화에도 이미지 개선 효과가 크다. 따라서 짧은 코, 긴 코, 들린 코, 매부리 코 등 모양에 걸맞는 방법으로 수술해야 부작용없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코수술은 다른 성형수술보다 보형물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코수술 부작용의 발생 원인이기도 하다.

코수술 염증이 대표적이며 급성으로 발생할 수 있다. 만성적 염증이 반복해서 나타나고 오랜 시간 염증이 지속될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 구축 증상이 발생해 구축코가 되기도 한다.

구축코의 경우 코끝이 변형돼 들리는데, 첫 수술 이후 변화된 코의 상태에 따라 재수술의 가능 여부와 사용 재료도 달라진다.

반드시 최초 코수술의 부작용 원인 부터 파악한 다음 환자에 적합한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미적인 부분도 신경써야 하지만 코의 기능을 고려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귀와 비중격 연골을 모두 사용했거나 구축이 심해 강력한 힘을 가진 지지재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늑연골로 코재수술을 해야 한다.

기증연골 보다는 자가연골을 권한다. 채취와 삽입이 까다롭고 어렵지만 부작용 발생률이 기증연골 보다 매우 낮고 가장 안전하기 때문이다. 

채취한 늑연골은 용도에 맞게 다듬어야 하며 이 과정이 수술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늑연골 카빙도 필요하다. 콧대나 코끝, 목적에 맞게 다듬어 자연스러운 콧대 혹은 견고한 코끝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코재수술은 코의 모양이나 피부의 늘어짐 정도, 콧속 구조, 얼굴 전체의 비율, 재수술시 구조의 변형 등 특성이 환자마다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맞춤형 수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구축코의 경우 코 구조의 변형이 클 수 있어 경험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게 좋다. 또한 유행 보다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자연스러운 코라인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어떤 수술이든 상태 파악없이 수술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만큼  안전한 코재수술을 위해서는 정확한 검사는 물론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한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JW정원성형외과 서만군 원장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칼트리뷴
news@medical-tribune.co.kr 다른기사 보기

출처: 메디칼트리뷴(http://www.medical-tribune.co.kr) 

기사원문: http://www.medical-tribu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1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