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비대칭, 교정전 명확한 원인 알아야

 



사진. JW정원성형외과 설철환 원장

가슴 성형을 한다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떠올리는 것은 가슴 볼륨을 키우는 미용적인 목적을 생각한다. 그러나 미용목적이 아닌 치료 목적으로 자신의 콤플렉스를 위해 수술을 하는 이들도 많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가슴 비대칭이다.

가슴 비대칭은 말 그대로 양쪽 가슴이 같지 않고 다른 경우를 말한다. 사실 인체는 양쪽이 완벽한 대칭은 아니다. 즉 모든 사람들이 조금씩 가슴 비대칭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눈에 잘 띄지 않는 정도의 비대칭은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눈에 띌 정도의 차이가 있으면 보기에 좋지 않고 심리적 스트레스도 유발하므로 교정을 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가슴 비대칭의 원인이 무엇일까. 우선 가슴 비대칭은 발생 원인에 따라 두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는다. 첫 번째는 선천적 또는 성장과정에서 비대칭이 된 경우이다. 좌우 흉곽의 모양이 다르게 성장했거나 척추측만증과 관련된 흉곽 비대칭이 있거나, 양쪽 가슴이 다르게 성장해서 크기나 밑선, 유두 위치가 달라진 경우 등이 여기에 속한다.

두 번째는 후천적인 원인들에 의한 비대칭이다. 예를 들면 한쪽 가슴으로 수유를 더 많이 했거나, 유방 종양 절제 수술을 받았거나 유방성형수술 후 결과에 문제가 생긴 경우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가장 극단적인 비대칭은 유방암 치료를 위한 유방절제술을 받았을 때 생긴다. 그러한 경우에는 없어진 유방을 복직근 피판을 이용해서 재건하고, 반대편은 유방 거상술을 해서 비대칭 교정이 가능하다.

비대칭 교정을 위해서는 치밀한 전략 수립과 노하우가 매우 중요하다. 수술 방법과 재료를 어떻게 선택하는가에 따라서 비대칭이 성공적으로 교정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교정을 위해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게 자세한 상담을 받은 후 진행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JW정원성형외과 설철환 원장)

이석훈 기자 joseph@phar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