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철환 원장, 대한성형외과학회에서 내시경을 이용한 가슴확대재수술법에 대해 강연

본원의 설철환 원장이 2010.11.4. ~11.7.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개최된 대한성형외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에 관한 내용으로 강연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슴확대재수술은 유륜절개나 가슴밑주름절개를 통해서 해야 하지만 설철환 원장이 개발한 내시경재수술법을 이용하면 이러한 추가적인 절개가 필요 없고 기존의 겨드랑이 절개를 통해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본 발표는 11월 6일 유방확대재수술 세션에서 시행되었는데 세계적인 유방성형수술의 대가이자 유방성형교과서의 저자인 Dr. Spear(Georgetown University)와 Dr. Chun(Mount Sinai University)도 학회초청 외국연자로서 같이 발표하였습니다. 설철환 원장의 발표는 이 분들로부터 "unbelievable", "fabulous"등의 극찬을 받았으며 많은 국내 성형외과 의사들에게도 기존에 없던 새로운 수술법들을 개발한 것에 대해 극찬을 받았습니다.
설철환 원장은 외국초청연자들로부터 미국에 와서 새로운 수술법에 대해 강연해줄 것을 요청받았으며 이를 수락하였습니다.
이번 강연은 본원 설철환 원장의 수술방법과 수술결과가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인 대가들에게도 놀라움을 줄수 있는 수준이라는 것을 입증할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강연의 초록을 아래에 첨부합니다.



Endoscopic Transaxillary Revisional Breast Augmentation

JW정원성형외과 설 철 환


일반적으로 유방확대재수술은 유륜절개나 유방밑주름절개를 통해서 수술한다. 보형물 교환 등의 단순한 재수술은 겨드랑이절개를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피막절개술(capsulotomy), 피막절제술(capsulectomy), 피막위박리(supracapsular dissection), 피막봉합술 (capsulorrhaphy)등의 재수술은 겨드랑이절개를 통한 맹목무딘박리(blind blunt dissection)로는 제대로 시행할 수 없고 시야가 확보된 상태에서 확실한 지혈 하에 정확한 층을 찾아 수술해야 하기 때문이다.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 반흔형성이 심한 편이라 우리나라에서는 최종적으로 반흔이 덜 남는 겨드랑이절개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유방확대재수술이 필요한 경우 첫 수술을 유륜절개나 유방밑주름절개로 수술 받은 환자들은 기존 절개를 통해서 재수술하면 되겠지만 첫 수술을 겨드랑이절개로 수술 받은 환자들은 위와 같은 재수술이 필요할 때 기존 절개를 통해 수술할 수 없고 새로운 절개를 해야만 했다. 새로운 절개를 가하게 되면 또 다른 반흔의 형성, 추가적인 조직손상 등을 초래한다. 그러나 내시경수술법을 적용하면 시야확보와 지혈이 용이하여 이러한 재수술들이 겨드랑이절개를 통해서도 가능해지기 때문에 재수술을 위해 새로운 절개를 할 필요 없이 기존의 겨드랑이절개를 이용하면 된다.
본 발표에서는 내시경과 내시경기구를 이용하여 겨드랑이절개를 통해서 시행하는 피막절개술(capsulotomy), 피막위박리(supracapsular dissection), 피막소작술(cauterization of capsule), 피막봉합술 (capsulorrhaphy) 등 저자의 재수술방법들을 소개한다.
경한 정도의 피막구축이 있어 피막절개술(capsulotomy)이 필요한 경우 내시경을 이용하여 피막절개술을 하면 정확한 층으로 포켓을 확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막구축의 재발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 경우 피막의 바깥쪽에서 전거근과 소흉근의 위, 대흉근의 아래 층을 찾은 다음 피막의 안쪽으로 터서 들어가야 정확한 층으로 포켓이 확장된다.
대흉근하층으로 유방확대술 후에, 피막절제술(capsulectomy)이 필요한 정도의 심한 피막구축이 발생한 경우에도 내시경을 이용하여 대흉근 아랫면과 피막사이의 층으로 새로운 포켓을 박리(supracapasular dissection)한 후에 이 포켓으로 보형물을 삽입하면 완전 피막절제술(total capsulectomy)를 한 것과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보형물 포켓을 줄여주거나 유방밑주름을 올려야 하는 경우 내시경 기구를 이용한 피막소작술(cauterization of capsule)과 피막봉합술 (capsulorrhaphy)로써 해결할 수 있다.
고가의 장비를 갖추어야 하고 기술을 숙련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첫 수술을 겨드랑이절개로 수술 받은 환자에 있어 새로운 절개를 가하지 않고 기존의 절개를 통해서 다양한 재수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