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 싫게 휜 코, 절골 코성형으로 교정

NISI20111031_0005388967_web.jpg


코는 얼굴의 중앙에 위치하여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코가 곧고 똑바로 형성되지 못하고 휜 경우, 얼굴 전체가 균형이 맞지 않아 삐딱한 인상을 주기 쉽다.

매부리코나 들창코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코성형 유형이 바로 휜코다. 콧대가 휘어지면서 코의 모양이 바르지 못하고 비스듬하게 휘어져있는 휜코는, 선천적인 요인보다 외상으로 인한 후천적인 요인으로 주로 발생해 코뼈부분이 휜 상태로 굳어져 S자나 C자 형태로 뒤틀린 경우가 대부분이다.

휜코는 미관상 보기 좋지 않을뿐더러 심각한 콤플렉스를 유발하여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장기간 코가 휘어진 상태가 지속되면 만성비염이나 코막힘 등 기능적인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에 건강상으로도 외과적 치료를 통한 개선이 반드시 필요한 유형이다.

JW정원성형외과 코성형센터 서만군 원장은 “휜코의 경우,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시술받는 코성형법인 융비술을 사용하면 코의 휘어짐이 더욱 두드러질 수 있어 휜코교정이 병행되어야한다”고 조언했다.

서 원장은 휜코는 외적으로 보이는 코의 휘어짐만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휜코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은 코뼈와 연골, 그리고 코끝연골의 세 가지이며 어느 부위에 문제가 있는지에 따라 교정방법이 달라진다는 것.

휜코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주로 캄프라치 방법을 이용하여 교정해주는 것이 보통이다.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겉으로 보기에 휘어져 보이지 않게 위장하기 위해 뼈를 갈아내거나 휘어진 부위를 채워주는 시술이며 연골 또는 진피, 지방이식이나 필러 등의 방법이 주로 사용된다.

휜코의 정도가 심해서 캄프라치로 교정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절골을 통해 교정해야한다. 휘어진 뼈를 부러뜨린 후에 재배치하여 교정하는 절골법은 피부를 통해 절골하는 방법과 코뼈를 노출시켜 절골하는 방법의 두 가지로 나뉜다.

서 원장은 “뼈를 부러뜨려 재배치하는 방식인 절골법은 두려운 마음에 거부감을 가지는 환자들이 많다. 그러나 휜 코의 근본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절골을 통해 바른 코의 모양을 만들어 줘야하며, 절골법을 이용하면 비염과 같은 코의 기능적인 불편함도 함께 해결 할 수 있다”고 말했다.